궁금했던 다양한 직업안내

노동관계법규 및 상식 내용보기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

관리·경영·금융·보험 > 관리직

하는 일

고객의 의뢰를 받아 여론조사, 사회조사, 선거조사 시장조사 등의 각종 조사를 수행하고 통계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그 결과를 분석한다.

교육/자격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로 일하려면 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하며 몇몇 조사전문기관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을 요구하기도 한다.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전공을 하면 입직 시 유리하다. 시장조사전문가의 경우 마케팅, 소비자행동론, 시장조사론, 광고론 등의 지식을 부가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대학의 관련학과 외에도 사회교육기관이나 사설학원 등에 개설된 사회조사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통해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요원,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과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조사가 증가하고 있어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도 중요해졌다.

관련학과

광고·홍보학과

관련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1,2급(국가기술)
  •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조사년도:2017년, 임금 하위(25%) 6426만원, 평균(50%) 7394만원, 상위(25%) 918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69.7%

    일자리전망

    증가(23%) 현상유지(33%) 감소(4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듣고 이해하기/문제 해결/글쓰기/읽고 이해하기/논리적 분석

    지식

    국어/사회와 인류/영업과 마케팅/경영 및 행정/영어

    업무환경

    결과에 대한 책임/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의사결정 권한/실수의 심각성/앉아서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협조/스트레스 감내성/인내/신뢰성/책임과 진취성

    흥미

    진취형(Enterprising)/관습형(Conventional)

    직업가치관

    신체활동/자율/타인에 대한 영향/지적 추구/인정

    관련직업

  • 재무관리자
  • 총무 및 인사관리자
  •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
  • 금융관리자
  • 보험관리자
  • 정부행정관리자
  • 행정 및 경영지원 관련 서비스 관리자
  • 부동산 및 임대업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