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뉴스

고용 & 노동 정보통 내용보기
장애인 일자리 늘린다 - 도, 고용노동부․장애인고용공단과 협업 등록일 2016.02.25

경남도는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는 목표로, 장애인 일자리 유관기관인 도, 고용노동부(창원지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경남지사)와 협업체계를 구축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이에, 장애인맞춤훈련센터 설립, 취업알선, 1요양병원 1장애인 고용, 직업훈련 등 6대 공동과제를 선정하여 22일 3개 기관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의 배경은 각 기관이 별도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해 성과가 미미한 점이 있어 3개 기관 협업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이번 협약의 주요 공동추진과제는 장애인 의무고용사업장 300인 이상 90개 업체에 대하여 3개 기관 합동으로 직접 방문 장애인 의무고용율 준수와 중증장애인 생산품을 일정부문 구매하도록 권고하고 경남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인 나누미(마산회원구 내서읍 소재)에 대하여 판매 및 경영컨설팅을 지원하여 장애인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다.

 

장애인 의무고용사업체 중 70.6%가 장애인을 채용할 의사가 있으나 적합한 직무가 부족하거나 업무 능력을 갖춘 장애인 부족을 호소하고 있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적합 직종에 장애인의 직무적성을 분석, 맞춤훈련을 통하여 일자리를 창출한다. 경남은 LG전자, 두산중공업, 한화테크윈, 현대로템, KAI, 대우조선해양 등 다수의 대기업과 협력업체들이 있어 안정적인 사업체 확보가 가능하다.

 

또한, 장애인맞춤훈련센터 설립 필요성과 당위성을 확보하여 상반기 중 3개 기관이 공동으로 고용노동부․기획재정부에 건의하여 ‘17년도에 경남 장애인맞춤훈련센터 설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경남장애인맞춤훈련센터 설립에 앞서 장애인 구인업체와 구직자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부산장애인직업능력개발원과 연계하여 장애인 적성에 맞는 직업훈련 체계를 구축, 훈련이수 안내편의 제공과 사후지원 등 취업알선 시스템화를 통하여 일자리도 창출한다.

 

요양병원 1장애인을 고용하여 일자리를 창출한다. 도내 102개 요양병원에 대하여 2월 중 장애인 채용 수요조사를 하여 요양보호사 양성훈련과 연계 맞춤훈련을 통하여 요양병원에 취업을 지원하게 된다.

 

전국 장애인기능경기대회와 장애인 채용박람회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전국 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장애인의 기능향상 장려와 고용촉진을 위해 매년 전국 시․도를 순회하며 개최되고 있다.

 

2016년도에 개최되는「제33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8개 시도에서 치열한 유치경쟁을 펼쳐 경남도가 유치하게 되어 국비 13억 2,300만 원을 확보하였으며, 2016년 9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고용노동부와 경상남도 공동주최로 경남도 일원에서, 36개 경기직종에 선수단과 관계자 등 1,000여 명 참가규모로 열릴 계획이다.

 

또한,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와 연계 구직 장애인과 구직사업체 50여개가 참가하는 규모로 장애인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장애인 일자리를 연계․지원할 계획이다.

 

조종호 경남도 장애인복지과장은 “3개 기관이 장애인 일자리 관련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해 장애인 일자리 관련 새로운 시책 발굴과 향후 발전방안도 모색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경남인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