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했던 다양한 직업안내

노동관계법규 및 상식 내용보기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자

관리·경영·금융·보험 > 관리직

하는 일

기업체 혹은 단체의 광고 및 대외 홍보활동을 기획, 지휘, 조정한다.

교육/자격

기획·홍보 및 광고관리 분야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 전공자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설득, 광고, 홍보캠페인 분야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그러나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특별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 제도에 참여해 실무 경험을 쌓기도 한다. 또한, 주요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면 취업 시 도움이 된다.

관련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정보미디어학과

관련자격

  • 기술지도사(국가전문)
  • 품질경영(산업)기사(국가기술)
  •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조사년도:2017년, 임금 하위(25%) 5731만원, 평균(50%) 7526만원, 상위(25%) 8869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만족도

    75.1%

    일자리전망

    증가(42%) 현상유지(35%) 감소(2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듣고 이해하기/판단과 의사결정/창의력/글쓰기/읽고 이해하기

    지식

    국어/경영 및 행정/의사소통과 미디어/영업과 마케팅/영어

    업무환경

    앉아서 근무/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새로운 기술습득/자동화 정도/업무량 과부하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독립성/리더십/성취/노력/혁신/사회성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예술형(Artistic)

    직업가치관

    다양성/타인에 대한 영향/자율/지적 추구/이타

    관련직업

  • 재무관리자
  • 총무 및 인사관리자
  • 금융관리자
  • 보험관리자
  • 정부행정관리자
  • 행정 및 경영지원 관련 서비스 관리자
  • 시장 및 여론조사관리자
  • 부동산 및 임대업관리자